드라마틱한 반전을 선사하는 이번 앨범의 타이틀은 "Drama"이며, 타이틀곡은 라틴 감성이 짙은 "레디 큐 (Ready Q)"이다.
지난 앨범 "식사하셨어요?"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피카소리의 곡으로 조정민이 공동으로 작사에 참여하여 음악에 진정성을 높였다.
뮤직비디오는 가수 '보아'의 오빠이자 유명 뮤직비디오 감독인 '권순욱' 감독이 이끄는 '메타올로지'에서 맡아 화려함을 더했다.
이번 앨범에는 조정민이 직접 작사, 작곡한 감성 발라드 "Goodbye"와 앨범에 색깔을 이어 갈 또 다른 라틴 넘버인 "사랑 꽃 (Flower)"이 포함됐으며, 특히 "Goodbye"의 인트로에는 팝페라그룹 '파라다이스'의 '훈'이 참여해 음악에 깊이를 더했다.
또한 조정민은 전곡에 직접 또는 공동으로 작사, 작곡에 참여해 아티스틱한 면모를 아낌없이 선보였다.
1. 레디 큐 (Ready Q)
(작사:피카소리, 조정민 / 작곡:피카소리 / 편곡:피카소리) 03:19
"My Drama 이제 시작해, 쉿! 레디 큐!"
복잡한 세상 속에서 점점 갈 길을 잃어가는 나의 삶을 돌아보며 '내 인생'이란 드라마에 감독이 되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의미가 담긴 곡이다.
'라틴팝' 장르의 곡으로 중독성 강한 가사와 멜로디, 그리고 점점 빨라지는 템포로 Chorus를 향해 달려가며 EDM 장르로 변하는 반전과 동시에 통통 튀는 Saxophone 멜로디는 이 곡의 가장 인상적인 포인트다.
2. 차올라 (Holy night)
(작사:피카소리, 조정민 / 작곡:피카소리, 조정민 / 편곡:피카소리) 03:14
"이상한 마법에 홀린 나"
밤 새 한 사람의 생각으로 뒤덮인 여인의 마음,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표현한 곡이다.
'뭄바톤' 장르에 한국적인 애절한 멜로디가 자연스레 조화를 이루어 독특하고 관능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3. Kiss me
(작사:피카소리, 조정민 / 작곡:피카소리 / 편곡:피카소리) 02:36
"손등에 Kiss me"
지나가면 모든 남자의 시선을 고정시키는 아름다운 여인, 그녀의 리드로 사랑에 빠지는 남자.
화려한 곡의 전개와 대사 같은 가사, 그리고 속삭이듯 노래하는 목소리는 마치 한편의 뮤지컬을 보는듯한 느낌을 준다.
4. Goodbye
(작사:조정민 / 작곡:조정민 / 편곡:유재준) 03:11
"남 몰래 흐르는 눈물"
조정민이 직접 작사, 작곡한 곡으로 팝페라그룹 '파라다이스'의 멤버인 '훈'의 목소리로 시작되는 오페라 "사랑의묘약"의 "남 몰래 흐르는 눈물"이 깊은 무게감을 준다.
이별의 아픔을 조정민의 애절한 목소리로 담담하게 표현했으며 직접 연주한 피아노 또한 돋보인다.
5. 사랑 꽃 (Flower)
(작사:조정민 / 작곡:조정민 / 편곡:유재준) 03:22
"한잎 두잎 지는건 순간이더라"
'사랑의 시작과 끝'을 꽃이 피고 지는걸로 비유한 조정민의 감성적이며 시적인 노랫말이 돋보이는 곡이다.
꽃이 질 때 깊은 향기를 남기는 것처럼 이별의 여운을 빠른 템포의 라틴넘버 위에 표현한다.
Credit
Executive Producer: 신현빈
Producer: 신현빈, 조정민
Music Producer: 피카소리, 유재준
Recording: SC Studio
Mixing: Spring Lee, 유재준(루체스튜디오)
Mastering: 권남우(+82_1 Studio), 박문수(LoudBell)
Chorus: 조정민, 피카소리, 도혜원, 주민규
Piano: 조정민
Opera: 훈 (of 파라다이스)
Management: 박준섭, 전유석, 조현석, 지완종
Overseas Management: 이종언, Mitsuhiro Higashiyama, 이민희
Photo: 토브 (TOV)
Design: 한중수
Dress: 이수진
Hair: 서희 (정샘물 Inspiration)
Make-up: 건희, 서윤 (정샘물 Inspiration)
MV: Metaoloz
Dance: YJ BaBa
A&R: 유재준